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방안 탐구

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방안 탐구에 대한 토론방입니다.

입론서
유생물팀이 선택하게 된 주제는 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 방안 탐구이다.
여기서 챗봇이란 텍스트나 음성으로 인간과 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자료 조사 보고 내용 추가하기)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의 방법은 수업 중 개념의 설명이 끝나고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챗봇을 활용하여 작은 테스트를 실행하여 그 결과가 바로 교사에게 넘어간다. 교사는 이 결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고 이어서 진행할 수업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요즘 학업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챗봇을 활용하여 수업 중간에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고 교사가 나온 결과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면 학업 양극화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 방안 탐구라는 주제를 잡게되었다.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으로 학업 성취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근거는 교사가 학업 성취도 확인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수업의 방향을 잘 잡을 수 있다.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 파악하여 다시 설명이 가능하다. 학생의 개인별 성취도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 다시 설명 들을 수 있어 이해도 증가한다. 따라서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이 학업 성취도 제고를 도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완성은 아니지만 수정할 내용 있으면 말해주세용

챗봇 :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또는 인공 지능.

챗봇은 크게 인공지능형과 시나리오형으로 나뉜다.

시나리오형은 미리 정해 놓은 단어에 따라 정해진 답을 내놓기 때문에 보안 위험이 그리 크지 않다. - (ebs에서 사용하는 챗봇)
인공지능형 챗봇은 복잡한 질문에도 응답할 수 있고 자기학습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용자의 입력 단어에 의도치 않게 행동해 개인정보 유출, 피싱, 해킹 같은 보안 위협에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례 : 심심이, 이루다 (인공지능형)
빅스비, 시리 구글 어시스턴스

챗봇의 교육에서의 활용
-중앙대학교의 찰리(charlie)
-학생들의 이수학점, 전자 출결현황, 강의시간표 조회 등 가능
-산타 토익

  • 학업 수준 진단, 수준에 맞는 문제 학습&복습
    저난이도부터 고난이도까지 문제를 ai가 직접 제시하여 사용자가 문제를 풀고 문제 해결 능력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올바른 커리큘럼 제공
    -웅진 싱크빅
    -배운 내용 복습 퀴즈
    -ebs 푸리봇
    -ebs교재 문항 질문하면 맞춤 해설 자료 제공, 유사 문제 추천

(시나리오형 챗봇을 이용해 보안을 강화하면서 학생들의 학업 수준에 맞는 교육이 진행이 되어야 함.)

P : 학생의 수준별 맞춤 학습 가능,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음,
M : 줄세우기 교육, 저소득층 학생, 보안 취약
I :

pmi 아주아주 간단하게 작성해봤는데, 부족한 부분이랑 I부분 한 번 씩 생각해주세요

유생물팀이 선택하게 된 주제는 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 방안 탐구이다.

여기서 챗봇이란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인공 지능을 말한다. 챗봇은 크게 인공지능형과 시나리오형으로 나뉜다. 시나리오형은 미리 정해 놓은 단어에 따라 정해진 답을 내놓기 때문에 보안 위험이 그리 크지 않다. 인공지능형 챗봇은 복잡한 질문에도 응답할 수 있고 자기학습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용자의 입력 단어에 의도치 않게 행동해 개인정보 유출, 피싱, 해킹 같은 보안 위협에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의 방법은 수업 중 개념의 설명이 끝나고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챗봇을 활용하여 작은 테스트를 실행하여 그 결과가 바로 교사에게 넘어간다. 교사는 이 결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고 이어서 진행할 수업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요즘 학업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챗봇을 활용하여 수업 중간에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고 교사가 나온 결과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면 학업 양극화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챗봇을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 방안 탐구라는 주제를 잡게되었다.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으로 학업 성취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근거는 교사가 학업 성취도 확인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수업의 방향을 잘 잡을 수 있다.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 파악하여 다시 설명이 가능하다. 학생의 개인별 성취도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 다시 설명 들을 수 있어 이해도 증가한다. 따라서 챗봇을 활용을 통한 교육이 학업 성취도 제고를 도울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