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습자를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방안

기초학습자를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방안에 대한 토론방입니다.

일정 주제에 대한 교육

  • 어떤 주제를 어떻게 잘 가르쳐야 하는가
  • 무엇을 알아야하는가 (내용에 대한 전문성)
  •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
  • 교육 공학을 사용해 교육적 목표에 도달

수업 시간 내 메타버스등 첨단기술의 집중력 저하
수업 시간 중 전자기기의 사용 관리 불가
맞춤형 보강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 (인공지능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특수교육)

  • 기초학습자?

현재 장애 학생을 위한 테크놀로지는 보조 교육에 그치는 수준

  • 이러한 교육과정 중의 기술의 활용은 다른 측면을 불러온다
  •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학생이나, 밖으로 나오기 힘든 경우의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지원한다.
  • 사회성 상승, 맞춤형 교육과 같이 기존에는 인력 문제나 교사 한 사람이 개인이 살피기 어려웠던 부분까지도 교육을 돕는다.
  • 하지만 이런 과정중 생기는 문제는 기존의 문제와 전혀 다름
  • 접근성 높은 과제 제출, 유연한 학사과정의 필요, 이론적 근거를 지닌 교수학습 모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 교사지만,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따라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수업을 진행하고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속도보다 약간 느린 학생들 또한 존재하죠. 이런 학생들을 위해 보강수업이나, 보충수업이라는 것들이 존재하고는 합니다. 이런 보충 수업에 테크놀로지가 결합된다면 어떨까요? 기술을 통한 새로운 교육법으로 맞춤형 수업을 시도하며 어디서든 수업을 돕도록 만든다면 문제와 속도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보조해줄 큰 기댈거리가 되어주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장점들만 나열하다보면 결함이 잘 보이지 않는 좋은 기술이라 생각되겠지만, 그만큼의 문제점들 또한 쉽게 예측됩니다. 완전히 학습을 포기한 상태의 학생들에겐 적용하기 어렵고, 커리큘럼의 제작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단순히 수업의 내용을 느리게 설명해주는 수준이 아닌 완전히 다른 형태로 커리큘럼을 제작해야합니다. 따라서 이런 서순들을 밟는 데에는 아주 오랜시간이 걸리는 것이 어찌보면 꽤나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에 대해 당신은 찬성인가요, 반대인가요

주제: 기초학습자의 추가적 교육을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
주제선정: 학업에 있어서 뒤처지는 학생들의 다른 학생들과의 속도를 맞추기 위해서 따로 특별한 기술을 활용한 교육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주제를 선정

  1. 기초학습자에 대한 기준: 추가적 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기준을 수행능력 부족, 동기 부족, 집중력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학습을 위한 특별한 교육: 테크놀로지 기술을 활용한 교육은 수행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해서는 개인적인 맞춤형 교육으로 AI 튜터로 인해 학생이 도움이 필요한 능력에 맞춤형 교육이 가능 / 메타버스나 증강현실, 등 교육에 대한 동기나 흥미가 부족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현실적인 도입 가능성: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을 당장 도입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기초학습자를 구별하여 소수의 학생을 위한 수업으로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함.
  4. 차별적 교육: 기초학습자라는 학생의 세분화로 인해서 학생을 선별하여 따로 툭수한 교육을 받는 거에 관해 다른 학생들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의견의 발생 가능성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고 2년이 지나갔다. 팬데믹으로 인해 교육에서도 큰 파장이 있었는데 여러 방식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기초학력의 저하는 더욱 커지게 되었다. 기초학력의 양극화가 더욱 심해지면서 학업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증가하였다. 기초학력은 교육과정을 통해 갖추어야 하는 최소한의 성취기준이기 때문에 기초학습자들의 교육이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기초학습자들의 학업을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