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기술의 활용 -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습의 수월성 - (에듀테크오남용)

에듀테크 오남용 팀(남유정, 오수민, 오선영)
주제 :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기술의 활용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

에듀테크를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 지원의 효과성과 우려점

에듀테크를 활용해 자기주도학습을 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차이점
학습성취도와 자기주도학습의 수월성의 관점에서
독립변인 :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조작변인 : 에듀테크 기술의 활용 여부
종속변인 :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성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수월성)

고려했었던 다른 주제들도 올려둡니다 :slight_smile:

  • 가상현실을 활용한 학습부진아 지원

    수업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하기 전후 학습부진아의 수업 참여도와 학습성취도 비교
    독립변인 : 수업에서의 가상현실 활용
    조작변인:가상현실 기술 활용 여부
    종속변인 : 학습부진아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도
    수업에서의 가상현실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부진아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 비교

  •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사의 학생 개인 맞춤 지도

    교사가 인공지능을 활용했을 때 학업성취도와 학생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교사가 인공지능을 활용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학생의 수준 및 성향 판단의 정확
    도 차이를 학생의 수업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차이로 보려함
    독립변인 : 교사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도방안
    종속변인 : 학생의 수업만독도와 학업성취도
    교사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생 개인 맞춤 지도에 따른 학생의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비교

  • 에듀테크를 활용한 홈스쿨링을 한 학생들에서 학습 격차

    코로나 19로 비대면 수업이 많아짐에 따라 학습격차가 발생
    이때 학습격차발생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 마련
    독립변인 : 홈스쿨링에서 에듀테크의 활용
    조작변인 : 홈스쿨링 환경
    종속변인 : 학생들의 학습 격차
    에듀테크를 활용한 홈스쿨링에서 홈스쿨링 환경에 따른 학습 격차 발생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공백과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밝힌 다음 에듀테크를 이용했을 때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면 될 듯합니다

출처 : 학습 공백을 채우는 자기주도학습 방법_이은경 슬로우캠퍼스 대표(<초등 자기주도 공부법> 저자, 전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교사)

  • 대한민국은 한 번도 겪어본 적이 없는 코로나19라는 힘겨운 강을 함께 건너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 등교가 지속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가 눈에 띄게 커져 버렸다.
  •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느라 갑작스럽게 시작된 가정학습으로 인해 생겨버린 학습 공백에 학부모들은 불안하고 지쳤을 것이다.
  • 원격수업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힘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학업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 현재 자신의 공부 수준과 위치, 뛰어난 부분과 부족한 부분 등에 관해 파악하고 채워가는 과정이다. 나를 알아야 달려가야 할 때, 쉬어야 할 때, 파고들고 되짚어야 할 때를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다.

개론서 초안

대한민국은 이제껏 한 번도 겪어본 적이 없는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았었다. 그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 등교가 지속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는 눈에 띄게 커져 버렸다. 학생들은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스스로 학습을 해야했고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힘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학업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때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 현재 자신의 공부 수준과 위치, 뛰어난 부분과 부족한 부분 등에 대해 파악하고 채워가는 과정이다. 나를 알아야 달려가야 할 때, 쉬어야 할 때, 파고들고 되짚어야 할 때를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학생과 학부모가 혼자서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팀이 생각한 것이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에듀테크기술의 활용이다.

우리는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그 이유로는 oooooooooooooo 등이 있다.

하지만 분명히 부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ooooooooo한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oooooo등의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주제 선정 이유

주제에 대한 설명

주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정의

종속변인과 독립변인

증거

개요서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의 온라인 등교로 학생들은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스스로 학습을 해야 했다. 그에 따라 혼자 공부하는 힘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학업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차이가 학생들 간의 학습 격차를 만들었다. 우리 조는 이러한 학습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높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에듀테크 기술이 이에 도움이 될 것이라 추측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의 활용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 비교’.
주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전 몇 가지 용어를 정의하겠다.
우선 에듀테크 기술이란 교육과 기술의 합성어로 전통적인 교육에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printer,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시킨 것이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수학대왕’ 어플리케이션을 그 예로 들 수 있겠다. ‘수학대왕’은 수학 학습에 도움을 주는 에듀테크 기술로 학생들이 앱 안에서 몇 개의 문제를 풀면 프로그램이 그 학생의 수학 학습 수준을 진단하여 학생 맞춤형 문제들을 제공해준다.
다음으로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참여 여부 결정, 학습 목표 설정, 학습 프로그램 선정, 학습 결과 평가 등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코로나로 초중고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였는데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판단하고 그에 맞는 학습 목표, 내용, 프로그램 등을 선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미숙한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게 되고 이는 코로나19 시기에 학생들 간의 학업 격차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판단하였다. 용어 정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주제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겠다.
우리는 에듀테크 기술이 자기주도학습에 활용되었을 때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따라서 그 변화가 얼마나 유의미한 변화인지를 이야기해 볼 것이고 또한 학생이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을 조금 더 수월히 할 수 있었다고 느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수월하다고 느꼈다면 어느 부분에서 느낄 수 있었을지, 혹여 불편한 점은 없었을지, 부정적인 부분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를 토의해보며 결과적으로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우리의 주제에서 종속변인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이고 독립변인은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의 사용 여부가 된다.
우리가 주제를 선정하면서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예상한 것은 다음과 같은 사전 조사 내용을 근거로 하였다.
첫째로, 에듀테크는 코로나19와 같은 질병, 재난, 위기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을 매개화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이는 자기주도학습에서도 마찬가지로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이러닝, 무크, 디지털 교과서 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한다.
둘째로, 에듀테크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어떤 제한된 물리적인 공간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다양한 학습자원과 연결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실감형 콘텐츠는 기존의 학습에서 제공해주지 못했던 몰입감과 실제감을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
셋째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개별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시하고 적절한 평가를 통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는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받는다.
이와 같은 에듀테크의 긍정적인 기능들을 근거로 우리는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부정적인 부분들도 분명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며 그 개선방안까지 토의해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마인드맵](file:///C:/Users/osumi/OneDrive/%EB%B0%94%ED%83%95%20%ED%99%94%EB%A9%B4/%EB%8C%80%ED%95%99/%EC%97%90%EB%93%80%ED%85%8C%ED%81%AC%20%EC%98%A4%EB%82%A8%EC%9A%A9%20Free%20mind.pdf)

보고서

  • 에듀테크란?

에듀테크는 교육과 기술의 합성어로 전통적인 교육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인 ICBM 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학습 경험과 교육 페러다임을 창출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다시 말해, 에듀테크는 전통적인 교육에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printer,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교육에 정보통신기술을 결합시킨 용어이다.이러한 에듀테크의 다양한 가능성은 미래학교로의 전환에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특징은 크게 시공간의 제약 극복, 학습경험의 확장, 맞춤형 교육 등이다.

  • 자기주도학습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에듀테크의 활용은 전통적 교육의 한계를 극복해준다. 한 교실 내의 학생들은 상이한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 사회적 배경, 경험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니고 있지만, 전통적 교실에서는 여러 현실적 제약으로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들을 반영 하기 어렵다. 그러나 AI, 빅데이터 등의 활용은 개별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을 시시각각 제공해 주어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SNS 기반 교육용 플랫폼은 교실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으며 학급관리와 자료 공유를 용이하게 해주고,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 에듀테크의 장점과 이에 따른 학습의 수월성

첫째, 에듀테크는 COVID-19와 같은 질병, 재난, 위기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을 매개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닝, 무크, 디지털 교과서 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둘째, 에듀테크는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다양한 학습자원과 연결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기존 콘텐츠에서 제공하지 못한 몰입감과 실재감을 제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셋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개별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시하고 적절한 평가를 통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에듀테크의 가능성으로 인해 2020년 10월 교육부에서는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의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를 제시하여 에듀테크에 기반한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 계획서에서는 학내 어디서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무선 환경 구축, 흩어져 있는 콘텐츠⋅학습관리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는 K-에듀 통합 플렛폼 구축, 빅데이터 기반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 등을 제시하였 다. 더불어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과 맞물려 앞으로 다양한 에듀테크가 학교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에듀 테크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이러닝, 스마트 러닝을 포함 하나 단순히 교육 동영상을 제공하거나 교육 기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목표로 하는 교육 대상에 최 적화된 교육콘텐츠, 인터렉션, SNS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한다.

  • 학습자 개별 맞춤형 에듀테크

에듀테크 활용이 교육에 끼치는 가장 긍정적인 효과는 학습자 중심 교육, 학습자의 수준별 교육,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교육, 학습자의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위한 교육의 기초를 마련해 줄 수 있다. 학습자 개별 맞춤형 교육은 개별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수요)에 맞춘 학습과정 및 실습, 학습 프로그램(교수-학습 설계), 학습자의 개별 중심 에듀테크 교수법, 에듀테크 플랫폼(애플리케이션 활용)을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실제로 학습자 개별 맞춤형 에듀테크를 목표로 하는 기술이 코로나19이후 많이 등장), 학습자 개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 분석은 교수설계,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2020년 11월 교육부는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이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학습 시스템 도입 및 선도, 구현을 위한 학습효과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졌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에듀테크를 학교에 효과적으로 적용한다면, 기존의 교실 수업(1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을 지도하는 모습)에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별로 교육과정의 속도와 내용에 차이를 통해 학습자별 교육 설계 및 진로 포토폴리오를 다르게·다양하게 구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학습자 개별 맞춤형 에듀테크를 교실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건이 필요할까? 무엇보다도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가급 무선 인터넷 환경, 학습자 1인 1스마트 기기 보급, 학습자 개별 맞춤형 교육(학습) 을 위한 공간 등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별로 학습데 이터를 관리하면서 교사의 업무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LMS) 역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국가 수준의 에듀 시스템 (K-에듀 시스템)과 더불어 민간 수준의 에듀테크 시스 템을 에듀테크를 구현해 보려는 교육현장에 ‘맞춤형’ 으로 실증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최신 에듀테크를 교수자들이 실증하고, 그 시스템을 능숙하게 다루면서, 각 학교급별(학습자별) 개별 수준 과 학습 속도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교원역량 함량에 대한 지원 역시 필요하다. 이와 같은 학습자 개별 맞춤형 에듀테크가 가능하 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연한 학습운영, 학습자 개별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습 자의 진로설계 및 진로모색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 록, 학습자 대상 평가방법에 대한 재고가 뒤따라야 한다. 에듀테크 기반 학습자 개별 맞춤형 교육은 학습자 별로 서로 다른 학습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가 능하다. 이러한 개인화된 에듀테크 기술은 학습자의 학습정도를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내용, 방법, 진도 등을 추천해 볼 수 있다.

|에듀테크|특징|
|노리|학습자의 취약 부분을 분석, 개인별 맞춤 학습 솔루션 제공|
|아이스크림|빅데이터 기술 기반 AI 학습 분석 시스템 적용|
|클래스팅|모바일 교육용 SNS 플랫폼 제공|

국내 주요 에듀테크 특징

발표문

안녕하세요!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의 활용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에 대해 토의할 에듀테크 오남용팀입니다.

여기 계신 대부분이 학창 시절 코로나19를 겪어보셨을 것 같아요.
코로나가 심했던 시기 동안은 학교도 학원도 못가고 집에서 줌이나 lms를 활용해서 수업을 들으며 온라인 플래폼을 통해 공부하셨을텐데요. 그렇게 집에서 공부를 해보니 어떠셨나요?

네 물론 편하고 좋았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집에서 혼자 공부를 챙겨야 했던게 쉽지만은 않았단 것도 아실거에요.
혼자 숙제, 과제를 챙겨가며 공부도 해야하는데 집이라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꾸 놀게되는 것 같고 선생님, 친구들이랑 교류도 적으니 내가 맞게 공부하고 있는건가 싶고요.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의 온라인 등교가 시행되면서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가 심해졌고 그 원인이 학생들 간의 혼자 공부하는 힘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차이라고 해요. 요기서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참여 여부 결정, 학습 목표 설정, 학습 프로그램 선정, 학습 결과 평가 등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는 학습의 형태입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고 에듀테크 기술이 그것을 도울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에듀테크 기술의 활용 여부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을 주제로 하여 토의해보고자 한 것입니다.

저희 주제에서 종속변인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의 수월성이고 독립변인은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의 사용 여부가 됩니다.

저희는 에듀테크 기술이 자기주도학습에 활용되었을 때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그 변화가 얼마나 유의미한 변화인지도 이야기해 볼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을 조금 더 수월히 할 수 있었다고 느꼈는지도 알아보려하는데요
수월하다고 느꼈다면 어느 부분에서 느낄 수 있었을지, 혹여 불편한 점은 없었을지, 부정적인 부분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를 토의해보면서 결과적으로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토의의 목적입니다.

실제로 저희가 조사해본 결과 에듀테크 기술은 자기주도학습에 여러 이점을 주는데요.
에듀테크 기술은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이러닝, 무크, 디지털 교과서 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합니다.
또한 에듀테크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어떤 제한된 물리적인 공간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다양한 학습자원과 연결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럼 학습자는 개별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시받고 적절한 평가를 통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받음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받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와 같은 에듀테크의 긍정적인 기능들을 근거로 에듀테크 기술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부정적인 부분들도 분명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며 그 개선방안까지 토의해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자기주도학습에서 에듀테크 기술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임랩 참고영상

소품을 몸에 붙이면서 혼자하는 자기주도학습의 부담감을 강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