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토론방

인공지능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교사 재교육 연수를 한국컴퓨터교육학회가 기획, 연구, 개발, 운영합니다. 편하게 토의/토론 해 주세요.

여기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각자의 주제/개요/자료 목록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블로깅 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학생들이 올린 주제를 보고, 상호 피드백을 10명의 학생에게 댓글쓰기를 해 주세요.
댓글 쓰기의 내용은 주제에 대한 수정/방향에 대한 의견을 달아 주는 것이며, 개요까지 잘 읽어 보시고, 보완할 점에 대해서 댓글을 달아 주도록 합니다.
다음주의 발표는 각자가 올린 주제/개요/자료 목록에 대해서 간략히 발표하고, 댓글로 어떤 것이 달렸는지 요약해서 말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주제:2022개정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과 외국의 수학교육과정,3차교육과정부터 2022개정 시안까지 수학교육과정 비교 AI교육과 수학교육간 연계성, 활용
개요:2022년 8월 새 교육과정의 시안이 발표되었다. AI,4차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학이 선행된다. 그러나 7차(1997개정),2007개정,2009개정,2015개정을 거치면서 초중고에서 다루는 수학은 감축되고 있다. 대한민국 교육은 수능을 위해 12년을 준비한다. 수능 출제내용,학습내용이 줄어들어서 학생들의 수학지식이 퇴보하고있다. 시험문제는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킬러’ 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킬러를 잘 푸는 것이 미래사회를 위한 수학에 도움이 되는지 탐구한다.
1차(1954개정),2차(1963개정)을 다루지 않고 3차부터 다루는 이유는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진법이 수학교과서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자료목록:외국의 수학교육과정
에듀넷 (3차(1973개정)~2022개정 시안):대한민국 수학교육과정의 변천
KICE:3차 이후 교육과정의 목표와 정신(특히 정보화를 언급하는 6차 이후)
‘수학자, 컴퓨터를 만들다’ 책에서 컴퓨터의 발전과정을 수학적으로 설명

주제 : 현재 아두이노 교육의 저조한 활용률과 개선 방안
개요 : 2018년도부터 실시된 중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에 따라 여러가지 코딩 및 아두이노등을 학교에서 교육시키는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아두이노 활동은 대부분 기초적인 코드나 led 점등 등의 활동만 약간씩 해보다 끝나는 게 태반이고, 공작활동을 주 컨텐츠로 하는 유튜브 채널 등에서 활동되는 아두이노 활용 사례를 모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여 결국 제대로 써먹으려면 따로 독학하거나 전문학원에서 유료강의를 이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시점의 아두이노 교육의 문제점을 좀더 구체적으로 탐구하고해결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관련자료: 올해 의무화된 ‘중학교 SW 교육’ 활용 잘하려면…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주제 : 기술적내용적교육적지식(TPACK)은 무엇인가?
개요 : 최근 초중등 교육에 도입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글을 교육과정의 측면과 교사교육에 필요한 요인 측면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연구를 한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문헌을 분석하고 다각도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구성요소 측면과 TPACK 요소 측면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TPACK 모형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전문 지식을 제시하는 틀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TPACK이란 내용지식(CK), 교수지식(PK), 테크놀로지 지식(TK)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 지식을 의미한다
자료수집 : 컴퓨터교육학회논문 2020년 제 23권 제 4호 https://doi.org/10.32431/kace.2020.23.4.001

주제 : 인공지능을 이용한 진단평가

개요 : 수학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은 다른 교과보다도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수학은 다른 어느 교과보다도 위계성이 강한 교과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준이 매우 다양하여 각 학생의 수준에 적절하게 수준별 개별학습이 필요한 교과이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자의 수학 성취 수준과 학습 성향에 따라서 적절한 수학 문제를 추천함으로써 자신들의 취약점을 깨닫고 학습을 이어 가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 박만구 ( Park Mangoo ).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동향.” 한국초등교육 31.특별호 (2020): 91-102.

주제: 딥러닝 기술 이해하기, 디지털 환경 체험 VR, AR, 메타버스 제작 및 체험
개요: 최근 인공지능 디지털 교육의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적응하며 수용하는 학생들 뿐만 아닌 적응하지 못하여 헤매고 있는 학생들 또한 존재한다.
모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디지털 사전 교육과 인공지능 디지털 체험 교육에 대해 탐구한다.
자료목록: 디지털 소외계층등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모델 설계(충청남도 사례 중심)

주제: 증강현실(VR)의 교육과정의 사례와 장단점
개요: 미국의 ‘매직리프’ 라는 증강현실 스타트업은 망망대해에서도 쉽게 관찰할 수 없는 고래의 모습을 아주 선명하고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었고 미국의 ‘위스콘신대학의 메디슨캠퍼스’ 에서는 베트남전쟁에 반대하여 벌어진 학생시위가 일어났던 장소에서 증강현실을 통해 과거 그 현장의 상황을 생생하게 경험이 가능하게 해주었다. 이런 증강현실 교육과정은 위 사례와 같이 VR의 생동감있는 교육은 학생들의 몰입감을 높혀주어서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창의적 교육이나 융합적 사고의 역량을 기르는데 좋은 교육사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교육과정은 교사의 개인적 개성을 묵살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의 획일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고 학생들의 인간관계와 사회성 형성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자료 수집: 행복한교육 2016년 12월호 교육매체로서 증강현실의 가능성과 미국의 활용 사례
가상현실 교육의 사례와 장단점https://gractor.tistory.com/entry/가상현실VR-교육의-사례와-장단점

주제 :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주제 개요 :
메타버스
-메타(Meta)+유니버스(Universe)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키는 용어
메타버스의 장단점
-장점 : 새로운 사회적 소통공간, 자율성 확대, 학습 흥미 참여도 유발
-단점 : 익명성에 의한 각종 문제, 현실세계 부적응
메타버스 활용 교육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자료수집
체험 사이트 - 이프랜드,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 ZEP

주제:2022 개정 교육과정의 코딩교육 의무화. 놀이중심의 프로그래밍을 통한 수업방법.
개요: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코딩을 의무화 하면서 디지털 교육이 강조되고있다. 이를 통해 AI 시대에 맞춰 디지털 교육이 강조되는 것을 보여주고 창의성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악교육을 할때도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어려운 음악적 개념들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데, 단순히 오리고 붙여서 만드는 교구를 사용한 수업보다 ‘크롬 뮤직앱’ 등의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직접 적용시키는 활동을 통해 교육의 폭이 넓어질수 있다고 생각해 더 많은 프로그래밍을 통한 교육을 찾아보고자 한다.
자료수집:크롬 뮤직앱,코딩교육 의무화 뉴스

주제 : PhET와 같은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인공지능 디지털 교육과 물리교육의 융합과 활용
개요 :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시키는 가상 물리 시스템이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을 이룬다. 또한 대한민국 중고등교육이 항상 지적받는 과학 교과에서 실험의 부재는 최근 각광받고있는 인공지능 디지털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와 같은 과학 교과의 미래 교사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사 양성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교사들은 현장에서 이 경험들을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한다.
참고 :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일반대학원 인공지능학과 (catholic.ac.kr)

**주제: 학교도서관에서 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요: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며 학교도서관에서 활용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현재 도서관에서 활용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1. 인공지능의 개념
  2. 분야별 인공지능 기술 동향
  3. 인공지능 서비스의 도서관 적용 사례 및 시사점
  4. 인공지능 서비스의 학교도서관 적용방안

**관련자료

  1. 도서관의 인공지능(AI) 서비스 현황 및 서비스 제공 방안에 관한 연구, 곽우정, 노영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2권 1호, 2021
  2.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서관서비스 연구-북미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김지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1권, 4호, 2020

주제 : OECD 국가들의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 및 정책 사례
개요 : ‘유아의 교육과 발달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사용: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의 원격교육’ 보고서는 OECD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동안의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 기록되어지는 OECD 국가들의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 및 정책 사례들에 대해 탐구한다.
자료 목록 : ‘OECD국가 사례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 연구’-육아정책연구소 논문

주제: 교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방향성을 띄어야 하는지 생각한다

소주제와 개요

  1.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육법의 좋은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 미네르바 대학: 학생들의 참여도, 즉 말을 한 횟수에 따라 학생의 카메라 화면 테두리의 색깔이 달라진다. 이를 통해 수업에 참여도가 저조한 학생이 누구인지 파악하여 질문을 유도하거나 던져 다양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인다.
  1. 교사들은 어떻게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매체를 통해 교육해야하는가
  • 학생들에게 스스로 드러내는 방식을 가르치는 교육의 사용법이 실시되어야한다
  • 디지털 공간은 자신을 나타내는 것에 유리한 공간이다, 청중과 발표자가 정해져 있는 일방향적 소통과는 다르게, 온라인에서는 청중과 발표자가 순식간에 뒤바뀔수 있다. 디지털 매체에서 주인공이 되는 방법을 배워가야한다.
  • 디지털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게 생각을 표현 할 수 있고, 이는 상호작용적 자기표현을 가능케한다. 이런 자기표현을 통해 학생의 자아가 성장하고, 자기존중 등 단순한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습 뿐 아니라 그 너머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이런 디지털 매체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에 관심이 커졌다. 단순한 온라인 교육과 신기술의 기계적 적용은 교육효과의 단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따라서 교사는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단순히 영상을 잘 만드는 수준이 아닌 학생들을 어떻게 디지털 매체에서 참여를 유도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
  1. 디지털 교육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것들엔 무엇이 있는가

사용자료: 강승한 ( Kang Seunghan ). 2020. 언택트에 따른 대학의 비대면 학습을 위한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방안 연구 - 「네트워크 사회론」을 통해 본 ‘미네르바 스쿨’ -. 예술과 미디어, 19(2) : 11-36

주제: 에듀테크 플랫폼을 활용한 통일 교육방안제시

개요

  • 에듀테크의 기능과 활용현황
  • 에듀테크 기반의 학습매체와 방법 및 사례
  • 인공지능 매체의 교육적 효과
  • VR을 활용한 통일 교육방안 제시

자료수집: Gractor(2017) 가상현실(VR) 교육의 사례와 장단점
한상지(2021) 에듀테크 플랫폼 구조 및 기능분석

주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인 만큼 앞으로의 상업교과의 개선방안, AI교육과 상업교육간의 연계성, AI가 교사를 대신할 수 있을 것인가(찬반)
개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인 만큼 앞으로의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상업교과에 더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AI 교육과 연계성이 있는지 찾아 계속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상업교과를 개선해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AI가 중요해지는 사회에 따라 교사가 AI를 대신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도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자료수집: NCIC [상업정보에 관한 교과], THE SCIENCE TIMES [AI가 교사를 대신할 수 없는 이유]

주제 : 올바른 디지털 자료를 찾고 읽으며 신뢰성을 판단하는 방법 소개
개요 : 최근 학생들의 문해력저하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문서자료보다 영상자료에 더 익숙하여 문맥을 파악하는 능력이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자료를 읽고 내용 등을 평가하는 교육방안에 대해 탐구하려고 한다.
참고자료 : '심심한 사과'發 문해력 저하 논란...실상 어떻기에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주제: 교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방향성을 띄어야 하는지 생각한다

소주제와 개요

  1.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육법의 좋은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 미네르바 대학: 학생들의 참여도, 즉 말을 한 횟수에 따라 학생의 카메라 화면 테두리의 색깔이 달라진다. 이를 통해 수업에 참여도가 저조한 학생이 누구인지 파악하여 질문을 유도하거나 던져 다양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인다.
  1. 교사들은 어떻게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매체를 통해 교육해야하는가
  • 학생들에게 스스로 드러내는 방식을 가르치는 교육의 사용법이 실시되어야한다
  • 디지털 공간은 자신을 나타내는 것에 유리한 공간이다, 청중과 발표자가 정해져 있는 일방향적 소통과는 다르게, 온라인에서는 청중과 발표자가 순식간에 뒤바뀔수 있다. 디지털 매체에서 주인공이 되는 방법을 배워가야한다.
  • 디지털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게 생각을 표현 할 수 있고, 이는 상호작용적 자기표현을 가능케한다. 이런 자기표현을 통해 학생의 자아가 성장하고, 자기존중 등 단순한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습 뿐 아니라 그 너머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이런 디지털 매체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에 관심이 커졌다. 단순한 온라인 교육과 신기술의 기계적 적용은 교육효과의 단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따라서 교사는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단순히 영상을 잘 만드는 수준이 아닌 학생들을 어떻게 디지털 매체에서 참여를 유도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
  1. 디지털 교육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것들엔 무엇이 있는가 (학생들의 집중력 강화?)

사용자료: 강승한 ( Kang Seunghan ). 2020. 언택트에 따른 대학의 비대면 학습을 위한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방안 연구 - 「네트워크 사회론」을 통해 본 ‘미네르바 스쿨’ -. 예술과 미디어, 19(2) : 11-36

주제 : GPS의 교육적 활용
개요 : 최근 GPS는 인공지능과 결합되어 위치 파악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기존의 GPS의 한계를 지리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GPS이 결합된 위치 파악 기술이 어떠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GPS가 지형학이나 지지학 교육시간에 얼마나 도움을 줄수 있는지 파악한다.
지료 : GPS를 넘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위치파악기술 - 아틀라스 산업연구소

주제 : 새로 개설된 인공지능 과목의 교육 방식의 문제점과 발전 과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21년도 2학기부터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에 인공지능 과목이 개설되었다. 그러나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서울 고교 250곳 중 1곳만이 인공지능 과목을 선택했다. 교사들은 인공지능 교육에 친숙하지 않아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들 역시 친숙하지 않아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이현숙 건국대 교수)에 따르면, 초등·중학생들은 기술적 역량은 높지만 정보를 추상화하고 자동화하는 컴퓨팅 사고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된 인공지능 과목의 교육 방식을 알아보고 문제점과 발전해야할 부분을 알아보고 조기교육의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여 교사와 학생들 모두 인공지능 교육에 익숙해질 수 있는지 탐구한다.
자료 수집 매일경제 기사 ¿Ü¸é¹Þ´Â `ÀΰøÁö´É`°ú¸ñ¡¦¼­¿ï°í±³ 250°÷ Áß 1°÷¸¸ ¼±Åà - ¸ÅÀÏ°æ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