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교과수업을 위한 ai를 활용한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 해결

비대면 교과수업을 위한 AI를 활용한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 해결

아이디어 : 비대면 교과수업을 위한 AI를 활용한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 해결

P :
● 대면수업보다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게 조절하기 쉽다

● 앞으로의 에듀테크와 교육방향에 알맞고 도움이 된다

M :
● 비대면, AI 활용으로 더욱 교육격차가 심해질 수 있다

● 전자기기에 많이 노출되어 안 좋다

I :
● AI가 학생 개개인의 숙련도, 학습진도, 목표 등의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개인별 커리큘럼을 만든다

● AI 추적 알고리즘 기술 방식이 적용돼 강사의 판서 중심 추적 촬용과 강의 구역 자동 설정을 한다.

●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학생들의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여러 방법으로 수업에 메타버스를 제공한다.

개요서

논제 : 비대면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수업을 위한 AI를 활용한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 방안

• 논의의 배경 : 팬데믹 상황에서 모든 아동이 똑같이 학업에 필요한 기회와 도구 및 접근성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데 교육 격차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벌어졌다. 또한, 세계가 빠르게 변화함에 있어서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졌다. 이를 활용해 팬데믹 상황으로 발생한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주장1(단언) : 일본 교육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AI학습, 아타마플러스

  • 주장1 근거(이유 혹은 증거) : AI가 학생 개개인의 숙련도, 학습이력, 집중도, 문제해결시간, 기억력, 학습 진도, 목표 등의 데이터를 모아 분석함. 학생의 강점과 약점, 학습에서의 차질, 집중 상태 등을 파악한 뒤 개인별 커리큘럼을 만드는 것임

• 주장2 : 현대차 정몽구 재단 메타버스로 농산어촌 교육격차 해소

  • 주장2 근거(이유 혹은 증거) :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팀부터, 메타버스 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팀, 메타버스 자체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는 팀까지 어떤 형태로든 학생들이 새롭게 대두되는 메타버스와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주장3 : KT, 의성 시골학교에 AI 비대면 이동 수업 구축

  • 주장3 근거(이유 혹은 증거) : 온·오프라인 학습 결합이 가능한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은 AI추적 알고리즘 기술 방식이 적용돼 강사의 판서 중심 추적 촬영(모션 트래킹)과 강의 구역 자동설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