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2학기 정윤개 개별토픽

각자 선정한 정윤개 개별토픽 3개를 입력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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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호
1차시도

  1.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과학 분야의 지나치게 빠른 비약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추론한다.
  2. ChatGPT가 알려준 실험을 따르던 중 폭발 사고가 발생한다면 누구의 책임인가?
  3.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교내 쓰레기 무단투기 건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한다.

2차 수정본

  1. 너무나 빠른 과학의 발전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과학 분야의 지나치게 빠른 비약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추론한다.
  2. ChatGPT에 과도한 의존
    ->ChatGPT가 알려준 실험을 따르던 중 폭발 사고가 발생한다면 누구의 책임인가?
  3. 일상 속 데이터 시각화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교내 쓰레기 무단투기 건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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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30 명수호
모랄 머신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가 일으키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생각하기.
학생이 실험한 결과를 정리하는 AI를 통해 실험 결과 산출하기.
학생들끼리 토픽을 정하고 AI와 그 주제에 관하여 하브루타.

202100413 신수현

  1. 인공지능의 기계학습에 따른 우주탐사
    => 우주쓰레기 생성으로 인공위성 궤도 방해

  2. 인공지능에 의해 조종되는 선박
    => 해양장애물 식별 후 충돌을 피하는 법 학습

  3. 인공지능을 통한 태양광 발전기.
    => 태양 위치를 추척해 패널을 움직여 발전효율을 높임. 빛반사(눈부심)으로 인해 거주 환경에 영향. 햇빛에 따라 동서 남북 방향으로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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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27 김재현

  1. 차별과 혐오표현을 학습하는 AI, 어떻게 해결할까? (도덕, 정보)
  2. 자율주행 차가 주행중 사고나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가? (도덕, 과학)
  3. 사람이 AI 그림봇에게 주제를 입력하여 사람의 의도대로 그려진 그림은 저작권이 존재하는가? 만약 존재한다면 누구에게 존재하는가? (정보)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토론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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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24 김관우

  1. 사회성이 떨어지는 사람을 사회로 이끌어내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되는 강인공지능과 함께 사회에서 격리시키는 것은 옳은 일인지 토론하기.
  2. 유머를 할 줄 아는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투입 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기
  3. 유튜브 알고리즘은 대중의 정치적 편향에 영향을 얼마나 끼쳤을까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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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38 조우진

  1. AI를 이용한 그림의 저작권(미술-저작권)
  • AI를 이용해 그림을 그린다면 인공지능을 만든 개발자에게 저작권이 있는가 아니면 인공지능을 만들때 사용한 그림의 작가에게 저작권이 있는가
  1. AI로 인한 사고의 책임과 처벌(사회-법)
  • 예시를 들어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고가 난다면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든 회사의 잘못인가, 운전자의 잘못인가 같은 인공지능으로 인한 사고의 책임은 누구의 것인가에 대한 주제
  1. 딥러닝을 위해 다른 사람의 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정보-인공지능, 개인정보 보안)
  • 내 정보가 무단으로 사용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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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0342 최현서

  1. 유투브 알고리즘 도입
    ㄴ 우리가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가 아니면 우리가 그것에 이용당해서 무의식적인 중독을 일으킬까
  2. AI 재판
    ㄴ AI 재판도입으로 불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사라질까
  3. 생성형 AI 작품
    ㄴ 여러 콘텐츠들의 패턴을 학습해서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저작권에 관한 문제가 우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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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008 김지민

  1. Ai 창작물의 지식재산권
  • 소유권과 저작권자 “Ai 가수목소리로 노래를 만들면 누구 소유일까”, ai 창작물의 가치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입력되는 언어습관의 개인화 차이와 Ai 언어편견
  1. 인터넷 정보 신뢰성
  • Ai 정보 악의적 활용과 의사결정 자동화의 문제점

임수민

  1. AI를 활용한 비속어 탐지
    [1 개요: AI를 활용한 비속어 탐지 및 바른말로 교정하기 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올바른 디지털 문화.]

  2. 인공지능 스피커(AIoT 기기)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위협에 대응하기, AI는 어떤 기준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삭제해야하는가?
    [2 개요: AIoT기기를 통해 발생한 개인정보 침해사례를 조사해보고, AI가 어떤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야하는지 논하기.
    AI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위협에 대한 해결방안 구상하기.]

  3. AI를 활용하여 ‘내’ 화풍을 가진 그림 생성하기. 저작권의 주인은 AI인가?
    [3 개요: AI가 다양한 화풍을 응용하여 그린 작품들을 살펴보고, 작품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생각해본다.
    AI 에게 본인이 그린 간단한 그림들을 학습시킨 후, 자신의 화풍을 가진 그림을 생성하도록한다.
    AI를 통해 생성된 그림을 가지고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토의토론 후, 인공지능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문제점 인식 및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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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0143 한규선

  1. 머신러닝 for Data를 활용하여 마케팅과 소비자 분석
  • AI가 사용자 개인정보까지 학습하여 개인정보보호가 될까?
  1. Data Processing을 활용하여 창업기획
  • AI가 창업기획을 함에 활용될 때 저작권 관련하여 문제가 되지 않을까??
  1. 머신러닝 for Data를 활용하여 자산관리, 리스트분석, 금융문제점 등 개인 금융관리
  • AI릉 활용할 때 개인정보보호법 혹은 자산관리를 함에 있어 사회적 영향력이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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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31 문채현

  1. AI의 양면성 : 현재까지도 논란이 되는 핵폭탄, 다이너마이트 등 원래 의도와 다르게 사용되는 것들을 조사하고 미래 AI 활용 기술에 접목해 윤리적 관점에서 토론 등의 활동하기
  2. AI 심판 : AI 심판에 대한 찬반을 조사한 후, 눈으로 보는 것과 AI를 활용한 것을 실험(활동)을 통해 비교해보며, 이에 대한 윤리적 생각을 구체화하기
  3. SNS 데이터 분석 : SNS 내의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해봄으로써 그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윤리적 문제 찾아보기(ex : 문화적 문제, 데이터 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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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0335 정주연

  1.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창작물로부터 나오는 수익을 인정해야 하는가?(음악, 미술)
    ex)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이 인기를 끌게 된다면 저작권료가 인정되는지, 인정된다면 누구의 소유인지?

  2. 인공지능 기술로 태어난 맞춤 아기에 대한 윤리적 문제(생명과학)
    *맞춤 아기 : 시험관 수정 기술을 통해 질환을 가진 자녀의 세포조직과 완전히 일치하는 특정 배아를 골라 탄생시킨 아기 즉, 질환을 가진 자녀의 치료 목적으로 낳은 아기
    ex) 유전자 편집으로 태어난 맞춤 아기의 인권 보장 문제

  3. 인공지능 의료 진단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오진단 시 누구의 책임인가?(생명과학)
    ex) 인공지능 관리자 vs 인공지능 설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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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0340 함성인

토픽1 : AI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누구에게 돌아가며 표절시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관련단원 : 2022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 영역<인공지능, 디지털 문화 - 개인정보와 저작권>

토픽2 : AI의 발전으로 AI를 다루기 위한 직업만 살아남고 다수의 직업이 필요가 없어져 직업을 잃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소수를 위해 다수를 희생해야 하는 구조가 된다면 AI의 발전이 정당하다고 할 수 있는가?
관련단원 : 2022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 영역<인공지능, 디지털 문화 - 디지털 사회와 직업>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정보 영역<인공지능, 디지털 문화 - 디지털 사회와 진로>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영역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 인공지능과 진로, 인공지능과 윤리>

토픽3 : 유튜브와 같은 AI의 추천기능으로 인하여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면 AI의 추천기능을 아이들에게는 제한해야 하지 않을까?
관련단원 :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영역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 인공지능의 발전과 사회변화, 인공지능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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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0106 이은솔

  1. AI가 만든 창작물! 권리를 줘야할까?
  • 생성형 AI가 나타남에 따라 다양한 AI 창작물이 생겨나고 있는데 현행 저작권법은 인간이 창작한 창작물에 한해서만 저작물을 인정하고 있다.
  • AI가 쓴 소설, 그린 그림, 찍은 사진. 저작권을 주어야 할까?
  1. 기술의 발전! 우리의 안전으로
  • 핸드폰의 상용화에 따라 다양한 어플이 등장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범하지 않는 정도 내에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가능하다면 어플을 만들어보는 활동! 불가능하다면 어플을 설계해보는 활동까지 진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시) 특정 버튼을 누르고 특정 단어를 말했을 때 주변 소리 녹음 및 설정된 지인에게 연락이 가도록 하는 어플 → 윤리적, 도덕적, 사회규범적으로 어긋나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 중요!
  1. 너의 정보, 나의정보, 정보 지킴이
  • 작성된 문서를 배포, 공유할 때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을 블러처리하거나 배포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하는 정보에 한해 복붙이 안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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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0097 김민영

  1. 챗GPT에 기술의 발달과 전망 물어보기
  • 잘못 알려준 지식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능력 향상
  • 새롭게 나온 기술이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챗GPT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영향을 고려했는지
  1. 생명기술 사용시 생명윤리 위반 가능성 탐색
  • 배아줄기세포, 세포융합기술 등 생명윤리 위반 가능성이 있는 경우 탐색
  1. 가장 안전하면서 저렴한 아파트 건설
  • 철근 등 재료를 적게 사용하면 단가가 낮아지지만, 붕괴 위험이 있다.
  • 붕괴 위험을 최소로하면서, 단가는 낮추는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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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0161 이새온

  1. AI 기반 도서추천서비스의 양면성
    -AI 기반 도서추천서비스의 유형, 원리, 한계 조사
    -AI 기반 도서추천서비스가 가져올 윤리적 문제 설정 후 토론
    ex: 독서 편식을 야기하는 추천 도서, "우연한 발견"의 가능성을 없애는 도서추천서비스, 판매권수를 늘리기 위한 출판사의 뇌물 가능성

  2. 도서 검열 AI가 도입된 학교도서관의 모습
    -폐기도서 기준 토의
    -도서 검열 AI의 윤리적 문제 예상 후 토의
    ex: 정부가 성교육/성평등/성소수자/위안부 피해/현대 정치사 인물/세월호 등과 관련된 책을 AI에 "검열 대상 도서"로 지정 시 학교도서관에 미칠 영향, 많은 학부모 민원을 AI가 수용할 경우

  3. AI가 침해하는 일자리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AI 사용 범위에 따라 피해받은 직업군 사례 조사
    -AI 사용자, 사용기업과 직업인의 입장에서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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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0028 이혜성

  1. 챗GPT에 의해 만들어진 글로 창작물을 만드는 것이 저작권의 측면에서 가능한가?

  2. 빅스비, 시리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ai가 발전 됐을 때 교사를 대체하는 것이 적절한가?

  3.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부적절한 학습으로 챗 gpt 등의 ai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까?

3-1. 언젠가 ‘8주간 유튜브만 본 ai, 무례해졌다‘ 라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유튜브의 장르가 무엇이든, 다양한 변수를 생각하고서도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는 것은 ’ai가 무분별하게 학습한다‘ 라는 것이다. 누군가에 의해 부적절하게 학습된 ai가 성인물을 그린다던지,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신조어를 학습함으로써 ai가 그것을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던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학습된 ai의 그림자를 어떻게 없앨 수 있을 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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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41 황현호

  1. 악플을 검열하는 클린봇과 같은 자동 검열 ai가 검열하는 과중에서 올바른 소리가 검열당하지는 않을까?
  • 어떤 기준으로 검열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기(정보교과)
  1. 작곡ai가 작동하는 과정에서 저작권문제와 그에대한 비용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가?
  •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음악을 생산할 것인데, 이때 ai가 학습할 방대한 양의 음악들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가?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음악에 저작권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까? (음악교과)
  1. 축구에서 심판의 주관적인 판정으로 항상 많은 불만들이 발생하는데, ai에게 맡긴다면 어떻게 될까?
  • 옐로 카드와 레드 카드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세워야하는가? 머신러닝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게 되었을 때, 레드카드는 어느 정도 이상의 파울이면 모두 레드카드를 주기 때문에 그 평균치로 학습하는 ai입장에서 판정이 관대해지지는 않을까? (체육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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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0328 김효주

“컴퓨터비전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1.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체험하기
  • 'Teachable machine’사이트에 접속하여 백인, 황인, 흑인 각각 5장의 사진을 입력시킨다.
  • 학생의 얼굴을 인식해 인종을 판별하는 AI를 학습시켜본다.
  • 인식, 표상, 추론, 기계학습을 과정을 체험해봄으로써 컴퓨터비전에 대해 이해한다.
  • 활동 후,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데이터를 토대로 성장하는 인공지능에서 데이터 수집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해본다.
  1. 데이터 편향 이해하기
  • 'Teachable machine’사이트에 접속하여 웃는 사진 10장, 슬픈 표정 사진 1장을 입력한다.
  • 카메라 앞에서 여러 표정을 지어 웃는 얼굴, 슬픈 얼굴을 잘 판단하는지 확인한다.
  •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한쪽만 방대할 경우 생기는 문제를 인식한다.
  • 이런 데이터 편향으로 발생한 사례를 제시한다.(ex.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람인식 AI가 흑인 여성을 고릴라로 인식한 사례)
  1. 'Reface’앱을 이용한 딥페이크 체험 수업
  • reface앱에 접속하여 각자가 꿈꾸는 본인의 미래 모습을 표현한다.
  • 모둠별로 각자가 꿈꾸는 본인의 미래 모습 사진을 공유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며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 딥페이크 기술로 일어나는 사건을 조사하거나 우려되는 문제점에 대해 탐색&조사해보고 모둠별로 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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