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행정업무 과중문제의 대책으로 제시되는 행정업무 행정실 이관정책은 본 직무(수업, 연구, 학생지도 등)에 효과적인 정책인가?

  1. 교사의 행정업무 과중문제의 대책으로 제시되는 행정업무 행정실 이관정책은 본 직무(수업, 연구, 학생지도 등)에 효과적인 정책인가?에 대해 토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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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구체적인 쟁점인데, 선정 동기 등에 대해서 보완해 주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듯 싶습니다.

교원업무 정의, 행정업무 경감 정책 역사, 행정업무 부담 현황과 실태

교원 업무의 정의를 업무, 직무, 잡무로 나누어 정의하고, 이에 따라 탐구해보자.
업무의 사전적 정의 : ‘직장에서 의무나 직분에 따라 맡아서 반복적으로 하는 일’
직무의 사전적 정의 :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
잡무의 사전적 정의 : ‘직업 상 주어진 일과는 관련이 없는 여러 가지 자질구레한 일’

<행정업무 과중문제의 대책으로 제시되는 행정업무 행정실 이관정책의 사례에 대한 논문입니다.>

광주광역시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정책집행 과정 분석: 정책선도학교 A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신형수, 박수정, (2016), 중등학교 저격령 남교사의 행정업무 적응 경험

  1. 기피업무를 맞고 동료교사에게 의존
  2. 적응되어 업무과중에 시달림. 보상은 실망. 희생요구.
  3. 비슷한 업무의 반복. 전문성을 가짐.
  4. 업무분장의 모호성. 행정실과 연공서열에 따른 기싸움.
  5. 교사와 관리자 행정업무 인식 변화. 교사의 교육<행정업무 전문성

*‘교직실무’ 교직과목이 주는 도움은?
*신규교사 연수 시 행정업무에 대한 내용이 있나?
*저경력 교사에 대한 지원, 매뉴얼은? <<거의 없음
*학교마다 다른 행정업무 표준화가 필요하다.